본문 바로가기

우리집

간접경험을 넓혀라

간접경험을 넓혀라

 

광일아 잘 있나.엄마 얘기로는 너가 너무 열심히 공부해 건강을 망치지나 않을까 걱정된다더라.물론 엄마의 기우라고 생각한다.

아빠는 혼자 있으니 외롭고, 불편한 점도 한두 가지 아니지만, 이것도 나에게 주어진 숙명이며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충실하게 살려고 노력한다.

아침이면 일어나 남강-진주시 한복판을 흐르는 논개가 임진왜란 때 일본 장수를 껴 안고 순국한 강-에 나가 산책을 하기도 하고 조깅을 하기도 하며,

내일부터는 골프 연습장에 나가 운동을 할 계획이다.

서울 우리집 주변도 도봉산, 북한산이 있어 자연의 변화-개나리 피고, 진달래 피며 산들이 연초록빛으로 물드는 봄기운을 잘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.

이곳 진주는 이미 벚꽃은 졌고, 유채꽃이 노랗게 물들고 있으며, 배밭에는 흰 배꽃이 지천으로 번지고 있다. 아빠는 자연속에 푹 빠져 있는 느낌이다.

광일아 너에게 고등학교 시절은 어느때보다 너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.

어린 나무에 주는 한 줌의 거름은 나무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주며, 큰 나무에 주는 몇 줌의 거름보다 훨씬 효과가 크다고 생각한다.

그러기에 청춘은 소중한 것이며, 헛되게 보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.

물론 많은 고민도 해야 하며, 풍부한 경험 또한 쌓아야 할 것이다.

온실에서 자란 나무가 되지 않고 자연속에서 스스로 살아가는 지혜 또한 쌓아야 함은 물론이다.

하지만 너도 잘 알겠지만, 옛날과 달라서 스스로 모든 것을 경험하면서 살아 가기에는 세상은 너무 복잡하며, 함정이 많다.

그러기에 아빠는 너에게 그 많은 경험을 다 쌓으라고 권하고 싶지는 않다. 오히려 책을 통해 간접 경험을 넓혀 가기를 권하다.

그리고 친구도 사귀데, 가급적 넓게 사기기를 권하다. 책도 읽되 가급적 폭 넓게 위인전, 소설, 수필, 시 고전 그리고 만화 등등 읽을 것을 권하다.

그러다가 진정 너가 좋은 것을 발견하면 그 때는 빠져도 좋다. 그 시기는 지금이 아니라 너가 대학에 들어간 이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.

광일아, 청춘-고교시절을 재미있고 뜻있게 보내기를 바란다. 그렇게 하는 것이 너의 인생을 윤택하게 할 것이다.

엄마, 아빠는 너를 믿는다. 광일아 파이팅.(2001. 4. 12)

'우리집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끝은 모든 것의 종합   (0) 2013.08.21
군병원에 있는 광일아   (0) 2013.08.21
가장 행복한 자유  (0) 2013.08.21
400년의 꿈  (0) 2013.08.21
18번째 생일에   (0) 2013.08.21